컨텐츠바로가기




Home 학사안내 학과별 교과과정

학과별 교과과정

20년 역사의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 인재공급 전초기지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습니다.

  • 행정학과
  • 정책학과
  • 지방행정학과
  • 복지행정학과
  • 경찰행정학과
학과별 교과과정
교과목 개설
학과별 교과과정
전공분야 사회복지전공
공통과목 현대국가와 행정, 현대사회와 정책, 정보사회와 행정, 조사방법론, 논문작성법
전공과목Ⅰ 사회복지개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실천론,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행정론, 지역사회복지론,사회복지현장
실습 (택6)
전공과목Ⅱ 아동복지론, 청소년복지론, 노인복지론, 장애인복지론, 여성복지론, 가족복지론,
산업복지론, 의료사회사업론, 학교사회사업론, 정신건강론, 교정복지론, 사회보장론,
사회문제론, 자원봉사론,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사회복지지도감독론, 사회복지자료
분석론,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사회복지발달사,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택2)
교과목 개요
공통과목
공통과목
과목명 강의 내용
현대국가와 행정 이 과목은 행정학에 대한 학문적 기초를 다지는데 의의가 있다.
행정을 국가라는 맥락에서 이해하고 국가란 무엇이며 현대국가는 행정에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에 대하여 탐구한다.
현대사회와 정책 본 과목에서는 정책 결정과 집행 및 정책 평가에 관련된 기초 개념과 이론들을
종합적으로 학습한다. 또한 정책학의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이러한 개념이
현실의 정책을 이해하는데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를 살펴본다.
정보사회와 행정 본 과목에서는 공공부문 연구 및 실천에 필요한 컴퓨터 이론과 정보정책, 기술,
정보시스템 개발, 정보사회 등에 대하여 배운다.
특히 행정 정보화 및 국가 간의 데이터 통신 등을 논의함으로써 정보사회에 대한
현실적 대응력을 배양하는 데 초점을 둔다.
조사방법론 행정현상을 분석함에 있어서 어떻게 문제를 구성하고, 조사 설계를 하며, 구체적으로
이에 대한 자료수집 활동은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에 대한 이론과 방법들을 학습한다.
논문작성법 석사학위 논문작성에 필요로 하는 체계와 논문작성시 착안사항, 주제별 논문작성의
목적과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문헌연구방법과 실증적 조사연구의 차이점과
논문작성시 활용방안을 사례중심으로 학습한다.
필수과목
공통과목
과목명 강의 내용
사회복지개론 사회사업과 사회정책의 개념을 탐색하고, 사회문제와 개인의 욕구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한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의 행동 및 사회환경을 설명하는 기초적 이론들을 학습한다. 또한 인간발달에
있어서 각 단계의 특징과 과업에 대해 이해하고, 각 단계에서 경험하게 되는 문제에
대해 연구 및 학습한다.
사회복지정책론 사회정책을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기본적 가정, 이론, 가치를
검토하고, 정책 프로그램과 정책사례를 비교 및 분석한다.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법의 본질과 법적 지위에 대해서 학습하고, 다른 법과의 관련성을 고찰하며,
이를 바탕으로 현행 한국의 사회복지법을 종합적으로 분석 및 검토한다.
사회복지실천론 개인과 가족, 나아가 집단의 사회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하는
다양한 실천기술, 기법, 지침 등을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사회복지실천
기술론
개인상담, 가족상담, 집단상담의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기술에 대해 학습
하고, 나아가 이와 같은 실천기술을 직접적인 임상실습을 통해 연습한다.
사회복지조사론 사회현상에 대한 과학적인 분석 및 이해를 가능하게 하는 방법과 조사절차를 학습하고,
이를 통해 사회문제를 발견해내고 사회복지 분야에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의 대상자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사회복지
기관 및 조직의 의사결정, 계획통제, 예산 자원동원 등의 기술을 학습한다.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 조직의 개념, 목적, 요소 및 과정에 대해 폭넓게 이해하고, 지역사회의
지도체계와 인간관계에 대해서 연구 및 검토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 직접 사회복지 현장에 투입되어 실무를 경험함으로써 전공 과정에서 학습한 사회복지
관련 지식 및 기술을 현실에 적용하고 체계화하는 기회를 갖고, 이를 통하여 전문
사회복지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선택과목
공통과목
과목명 강의 내용
아동복지론 아동에 대한 행복감과 잠재력의 극대화 및 건강한 성장을 위한 사회적, 경제적, 보건적
제반 대책, 그리고 이의 수립에 필요한 철학, 이론 방법 및 기법을 연구한다.
청소년복지론 청소년의 복지와 관련한 이론과 전문적인 접근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국내외
청소년복지의 동향에 대해 학습하며, 향후 과제에 대해 연구, 토론한다.
노인복지론 노인문제의 발생과 그 문제의 성격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사회복지 차원에서의
해결법에 대해 연구한다.
장애인복지론 장애인의 문제와 욕구를 해결할 수 있고, 장애인의 재활을 통해 향후 사회에 통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며 실천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해 연구한다.
여성복지론 여성문제와 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 및 실천 방안에 대해 학습
하고, 국내·외 여성복지에 대한의 고찰을 통하여 향후 여성복지 분야의 사회복지사로
활동,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가족복지론 가족의 복지적인 기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가족 및 가족복지에 대한 관점, 가족문제의 고찰, 가족복지의 방법, 가족지원 대책에 대해 등에 탐구하고 논의한다.
산업복지론 조직 내 인간관계, 개인적응 문제. 노사관계와 관련된 이론을 고찰하고, 효율적인 기업
운영과 근로자를 위한 사회복지 프로그램에 대해 연구, 토론한다.
의료사회사업론 보건의료 분야에 전문 사회복지사 참여의 필요성에 대한 이론적 근거, 관련제도, 참여
영역, 기능 및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학교사회사업론 학교를 아동 및 청소년의 사회복지를 실천하는 전문적인 영역으로 설정하고, 이에 따른
학교 사회사업의 필요성과 개념, 실천대상과 방법 및 관련 기술들을 학습한다.
정신건강론 정신건강 및 장애에 대한 종합적 이해를 돕기 위해 심리·정신적 측면과 사회복지적
시각에 의한 다양한 정신장애의 유형을 살펴보고 치료적 접근을 모색해 본다.
교정복지론 교정복지의 개념과 필요성, 행형 및 교정제도 등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함께
교정제도와 정책 프로그램에 대한 사회복지의 관련성 및 중요성을 학습하고
교정복지의 실천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사회보장론 사회보장의 발전과정과 이론, 원칙, 제도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통하여 국내 사회보장
제도의 문제점과 향후 개선방향에 대해 연구한다.
사회문제론 사회현상이 어떻게 사회문제로 규정되는가 하는 사회학의 기본적인 문제를 탐구하고,
빈곤, 범죄, 불평 등 다양한 사회문제의 원인, 과정, 결과에 관한 지식을 갖추도록
돕는다.
자원봉사론 사회복지 영역에서 자원봉사로 활동할 수 있도록, 공동체 의식을 강화하고, 자원봉사자
활용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및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의 배양을 돕는다.
정신보건
사회복지론
정신건강 영역에서 정신질환자나 그 가족 및 공동체를 원조하는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역할을 파악하고, 정신장애인의 지역사회 재활을 증진시키는 전문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지도
감독론
사회복지기관에서 상당한 지식과 경험이 있는 사회복지사가 기관의 초임 사회복지사나
실습생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학습한다.
사회복지
자료분석론
사회현상을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방법 및 조사과정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사회문제나 현상을 측정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사회복지사가 프로그램을 통해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기획,
운영 및 평가 등과 관련한 내용을 학습한다.
사회복지발달사 역사적인 관점에서 사회복지의 발전과정을 고찰하고, 이를 통해 사회복지의 이념,
철학과 대책, 방법 등에 대해 연구한다.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사회복지이론과 실천에 기본이 되는 가치와 철학, 그리고 윤리를 학습하고, 실천현장
에서 갖추어야 하는 전문가로서의 가치와 윤리에 대해 탐구, 토론한다.

  • 뻾젙븰썝 슂엺
  • 以묒븰븰援 醫낇빀젙蹂댁떆뒪뀥
  • 以묒븰븰援 以묒븰룄꽌愿
  • 삩씪씤利앸챸꽌 諛쒓툒떊泥
  • 援먮Т吏썝
  • 媛쒖씤젙蹂댁쿂由щ갑移

  • 뻾젙븰썝 슂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