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다문화정책학과 복지행정학과 데이터사이언스행정학과 융·복합표준정책학과
학과
소개

21세기 들어 한국 사회는 급속히 다문화 사회로 전환되어 가고 있다. 다문화 사회로의 전환은 이전에 존재하지 않았던 사회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정책 과제들이 대두되고 있다. 다문화정책학과는 다문화 사회의 다양한 현상들에 대해서 학문적인 차원과 정책적인 차원에서 이해하고, 다문화 사회와 관련된 각종 정책 이슈들을 논의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전공 과목으로서 한국사회의 다문화 현상 이해, 다문화 가족 복지, 국제이주와 노동정책, 이민정책 법제, 다문화사회 교수 방법론 등을 학습하며, 이를 통하여 다문화사회 전문가로서의 자질과 역량과 네트워킹을 지닌 리더를 양성한다.

교과목
개설
학과별 교과과정
과목명 강의 내용
전공분야

다문화정책전공

공통필수 현대국가와 행정, 현대사회와 정책, 정보사회와 정책, 조사방법론, 논문작성법

전공필수

이민다문화가족복지, 이민법제론, 국제이주와 노동정책, 다문화사회교수방법론, 이민정책론, 한국사회의 다문화현상 이해(택3)

전공

다문화가족의 상담과 실제, 국제이주와 사회통합, 다문화교육현장 사례연구, 다문화(사회)교육론(택2)

다문화사회 전문가 인정 요건: 전공필수 과목의 학점이 이수학점을 초과한 경우 그 학 점은 전공과목의 학점으로 인정할 수 있다.

교과목 개요
공통
필수
공통과목
과목명 강의 내용
현대국가와 행정 이 과목은 행정학에 대한 학문적 기초를 다지는데 의의가 있다. 행정을 국가라는 맥락에서 이해하고 국가란 무엇이며 현대국가는 행정에 어떤 의미 를 지니는가에 대하여 탐구한다.
현대사회와 정책 본 과목에서는 정책 결정과 집행 및 정책 평가에 관련된 기초 개념과 이론들을 종합적으로 학습한다. 또한 정책학의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이러한 개념이현실의 정책을 이해하는데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를 살펴본다.
정보사회와 정책 본 과목에서는 공공부문 연구 및 실천에 필요한 컴퓨터 이론과 정보정책, 기술, 정보시스템 개발, 정보사회 등에 대하여 배운다. 특히 행정 정보화 및 국가 간의 데이터 통신 등을 논의함으로써 정보사회에 대한 현실적 대응력을 배양하는 데 초점을 둔다.
조사방법론 행정현상을 분석함에 있어서 어떻게 문제를 구성하고, 조사 설계를 하며, 구체적으로 이에 대한 자료수집 활동은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에 대한 이론과 방법들을 학습한다.
논문작성법 석사학위 논문작성에 필요로 하는 체계와 논문작성시 착안사항, 주제별 논문작성의 목적과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문헌연구방법과 실증적 조사연구의 차이점과 논문작성시 활용방안을 사례중심으로 학습한다.
전공필수
필수과목
과목명 강의 내용
이민다문화가족복지  가족 이론 등 가족과 사회복지, 가족복지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한국의 다문화가족 정주 실태와 다문화가족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자녀양육/교육/건강 및 경제 문제를 이해하고 한국의 다문화가족복지제도 및 정책 현황을 이해한다. 이민자의 특수한 상황과 정서를 고려한 상담기법 이론을 학습하고 사례를 연구한다.
이민법제론 이민의 정치/경제/사회/문화적 측면과 특성을 이해하고, 이민정책결정과정의 이해관계자에 대한 이해 및 정책의 형성, 집행, 평가과정을 학습하며, 다문화사회의 담론, 한국의 이민정책과 사회통합정책의 이해, 세계각국의 사회통합정책을 비교 이해한다. 「출입국관리법」,「국적법」,「재외동포의 출입국과 법적지위에 관한 법률」,「외국인근로자의 고용등에 관한 법률」,「다문화가족지원법」등 우리나라 이민관련 법제를 학습하고, 비교법적 시각에서 세계주요 이민국가 이민법의 역사적 배경과 변천 과정을 이해한다.
국제이주와 노동정책 국제이주의 발생 원인 등 이민의 기제와 정착과정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민에 따른 국가와 이주민의 정체성, 공동체의 특성을 학습하며, 세계 각국의 이주민 권리 보호와 증진을 위한 제반 제도를 이해한다. 외국인근로자, 전문인력 등의 우리나라 노동시장 유입 기제와 문제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이주가 노동시장, 국가재정, 산업정책 등 우리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
다문화사회교수방법론 강의법 이론과 강의법 모형 등을 학습하고, 다문화사회교육 이론을 익히며 해외 및 한국의 다문화교육사례를 연구/분석한다. 이민자 대상의 교수법, 강의안 작성법 등을 학습하고 실습 및 평가한다.
이민정책론  
한국사회의 다문화현상 이해 이주의 초국가적 이해를 통해 한국사회가 다문화사회로 변형되고 있는 과정을 총체적으로 탐구하고, 다양한 배경의 이민자들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가족, 공동체, 민족, 국민국가, 절대주권, 시민권, 인권, 노동권, 거주권, 문화적 권리 등에 대한 기존의 개념들이 어떻게 변화되고 있으며, 이를 조화/수용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탐구한다.
이민정책론 급변하는 21세기 국제관계에서 이민은 단순히 인구의 이동을 넘어선 중요한 글로벌 현상으로 부상하고 있다. 따라서 급부상하는 이민의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 변화하는 국제관계에 대한 이해가 필수이며 이를 기반으로 하는 미래 다문화사회에 대처하기 위한 국가의 이민정책을 학습한다. 이민정책은 외국인의 국내유입과 체류관리, 사회통합, 그리고 국적(시민권)정책을 아우르는 개념이며 여러 부처에서 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보면,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뿐만 아니라, 다양한 정부 부처 등에서 외국인 또는 귀화 한국인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정책을 가리킨다. 이 강의에서는 이민에 대한 근본적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 변화하는 국제정세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한국뿐 아니라 주요 이민국들의 이민정책을 조망하면서, 그 공통 원리와 정책을 찾아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선택과목
과목명 강의 내용
다문화가족의 상담과 실제

다문화 가족의 정치, 경제, 문화, 교육, 가족간의 갈등에서 오는 문제들을 이해하고 상담으로 개선 할 수 있는 부분들을 모색한다.

다문화(사회)교육론

체계적인 학문적 접근을 바탕으로 국내 다문화(사회)의 전반적인 측면을 이해하고 다문화 전문가로서의 역량개발과 문화의 다양성을 존중 및 이해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국제이주와 사회통합 국제이주 현상 및 문제점 등 국제이주와 관련하여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주요 국가와 우리나라의 이민자 사회통합 등 이민정책을 비교 살펴본다. 국제이주 문제를 연구함으로써 다문화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소통과 통합의 의의를 학습한다.
다문화교육현장 사례연구 본 강좌는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의 현장사례를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크게 다문화사회 이해, 우리나라 다문화정책 실태, 다문화교육 현황 및 정책과제, 다문화교육 학습법 및 평가, 국내외 다문화교육 현장사례 등을 학습합니다. 학습자들은 우리나라 다문화교육 문제점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잇을 태도와 능력을 기르게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