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다문화정책학과 복지행정학과 융·복합표준정책학과
학과소개
복지행정학과는 사회복지의 다양한 이론과 현상 그리고 실무를 공부한다. 사회복지는 사회과학 중에 가장 실천적 학문이다. 점차 한국사회도 복지에 대한 잠재적 수요가 표면으로 표출하고 있고 이를 감당할 전문가의 수요도 급증하고 있다. 복지행정학과는 이런 사회적 수요에 맞춰 사회복지의 전문성과 윤리성을 갖춘 전문가를 배출하는 것을 일차적 목표로 삼고 있다. 과목은 사회복지의 기초를 배우는 사회복지개론에서부터 사회복지의 행정적인 전문성을 익히는 과목들과 대인서비스를 위한 임상과목들로 구성되어 있다. 복지행정학과를 졸업하면 사회복지사를 취득해서 사회복지 전문가로 활동하게 된다. 현재 많은 졸업생이 배출되어 사회복지사로 활동하고 있어서 졸업 후 진로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교과목 개설
학과별 교과과정
과목명 강의 내용
전공분야 사회복지전공
공통필수 현대국가와 행정, 현대사회와 정책, 정보사회와 정책, 조사방법론, 논문작성법
전공필수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현장실습
전공 아동복지론, 자원봉사론, 가족복지론, 가족관계법, 노인복지론, 사회복지법제론, 지역사회복지론, 청소년복지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교과목 개요
공통
필수
공통과목
과목명 강의 내용
현대국가와 행정 이 과목은 행정학에 대한 학문적 기초를 다지는데 의의가 있다. 행정을 국가라는 맥락에서 이해하고 국가란 무엇이며 현대국가는 행정에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에 대하여 탐구한다.
현대사회와 정책 본 과목에서는 정책 결정과 집행 및 정책 평가에 관련된 기초 개념과 이론들을 종합적으로 학습한다. 또한 정책학의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이러한 개념이현실의 정책을 이해하는데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를 살펴본다.
정보사회와 정책 본 과목에서는 공공부문 연구 및 실천에 필요한 컴퓨터 이론과 정보정책, 기술, 정보시스템 개발, 정보사회 등에 대하여 배운다. 특히 행정 정보화 및 국가 간의 데이터 통신 등을 논의함으로써 정보사회에 대한 현실적 대응력을 배양하는 데 초점을 둔다.
조사방법론 행정현상을 분석함에 있어서 어떻게 문제를 구성하고, 조사 설계를 하며, 구체적으로 이에 대한 자료수집 활동은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에 대한 이론과 방법들을 학습한다.
논문작성법 석사학위 논문작성에 필요로 하는 체계와 논문작성시 착안사항, 주제별 논문작성의 목적과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문헌연구방법과 실증적 조사연구의 차이점과 논문작성시 활용방안을 사례중심으로 학습한다.
전공
필수
필수과목
과목명 강의 내용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의 대상자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사회복지 기관 및 조직의 의사결정, 계획통제, 예산 자원동원 등의 기술을 학습한다.
사회복지개론 사회사업과 사회정책의 개념을 탐색하고, 사회문제와 개인의 욕구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한다.
사회복지실천론 개인과 가족, 나아가 집단의 사회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하는다양한 실천기술, 기법, 지침 등을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사회복지정책론 사회정책을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기본적 가정, 이론, 가치를 검토하고, 정책 프로그램과 정책사례를 비교 및 분석한다.
사회복지조사론 사회현상에 대한 과학적인 분석 및 이해를 가능하게 하는 방법과 조사절차를 학습하고, 이를 통해 사회문제를 발견해내고 사회복지 분야에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 직접 사회복지 현장에 투입되어 실무를 경험함으로써 전공 과정에서 학습한 사회복지 관련 지식 및 기술을 현실에 적용하고 체계화하는 기회를 갖고, 이를 통하여 전문 사회복지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전공

선택과목
과목명 강의 내용
아동복지론  아동에 대한 행복감과 잠재력의 극대화 및 건강한 성장을 위한 사회적, 경제적, 보건적 제반 대책, 그리고 이의 수립에 필요한 철학, 이론 방법 및 기법을 연구한다. 
자원봉사론  사회복지 영역에서 자원봉사로 활동할 수 있도록, 공동체 의식을 강화하고, 자원봉사자 활용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및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의 배양을 돕는다. 
가족복지론  가족의 복지적인 기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가족 및 가족복지에 대한 관점, 가족문제의 고찰, 가족복지의 방법, 가족지원 대책에 대해 등에 탐구하고 논의한다. 
노인복지론  노인문제의 발생과 그 문제의 성격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사회복지 차원에서의 해결법에 대해 연구한다. 
청소년복지론  청소년의 복지와 관련한 이론과 전문적인 접근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국내외 청소년복지의 동향에 대해 학습하며, 향후 과제에 대해 연구, 토론한다. 
가족관계법 가족법은 재산법과 더불어 민법의 양대 영역을 이루고 있는 법으로서 특히 신분관계를 규율하는 가족법의 특성을 인식하고 과목전반의 체계적 이해를 하는 것으로 한다. 오늘날 가사사건(혼인관계, 이혼, 양육권, 상속, 유언등)의 중요성 및 아울러 가사소송의 증가에 따라 이에 대한 지식이 크게 요구된다고 할 것이다.
사회복지법제론 사회복지법의 본질과 법적 지위에 대해서 학습하고, 다른 법과의 관련성을 고찰하며, 이를 바탕으로 현행 한국의 사회복지법을 종합적으로 분석 및 검토한다.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사의 활동의 주요 장으로 존재하는 지역사회의 복지 향상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이해 및 능력 제고에 기본적인 초점을 둔다. 따라서 지역사회복지 및 실천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지역 사회, 지역사회복지 및 실천에 대한 개념을 학습한다. 특히 지역사회 복지 증진을 위한 사회복지 개입을 의미하는 지역사회복지실천에 초점을 맞춰 지역사회복지 실천의 역사, 모델, 원칙, 일반적 과정 및 실천 기술들에 대해서 학습한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사로서 인간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전 생애에 걸친 인간 발달에 관한 성격이론과 발달이론들을 학습하고, ‘인간-사회환경’과의 호혜적 관계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 살펴보고 더 나아가 복잡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 적용 가능한 다양한 사회환경체계 접근방법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개인상담, 가족상담, 집단상담의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기술에 대해 학습 하고, 나아가 이와 같은 실천기술을 직접적인 임상실습을 통해 연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