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융·복합표준정책학과(Department of Standards Policy)는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국가기술표준원과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하는 '글로벌 기술표준 인력양성' 사업과 함께 현장 수요에 맞는 표준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하여 새롭게 준비한 특성화 과정으로, 행정, 정책, 경영 등 사회과학과 ICT, SW, 산업보안 등 이공학을 기반으로 한 다학제적 융복합 교육을 시행하여 경쟁력 있는 표준 전문가의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융·복합표준정책학과는 원스톱-올인원 수요 맞춤형 인재양성 패키지를 통해, 입학부터 학생의 희망진로를 설정하고(취업코칭 프로그램), 특성화된 교육과정을 통해 이론적·실무적 능력을 제고하며(특성화 과정), 관계 기관의 현직자 네트워크와의 연결을 통해 취업 경쟁력을 강화함으로써(표준고위과정 연계) 표준 관계기관 간 학·연·산 인력공급 선순환 네트워크의 중심이 될 것이다.
아울러 매월 100만원씩 지급하는 ‘표준인재 지원금’과 적극적인 논문작성 코칭 및 게재장려금 지급, 개인 연구환경 지원을 통해 최고의 표준 전문가를 길러내는 데 최적화된 안정적인 연구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
|
학과별 교과과정
|
|
전공분야 |
경영·정책 표준전공(SO, Standard-Officer)
공학·기술 표준전공(SE, Standard-Engineer)
|
공통과목 |
현대국가와 행정, 현대사회와 정책, 정보사회와 정책, 조사방법론 |
전공필수 |
표준정책론, 미래사회와 표준, 표준과 산업경제
ICT융합표준연구, 국제표준의 이론과 실제, 표준과 기술혁신 |
전공연구 |
표준전공연구, 표준산학연구 |
전공선택 |
산업표준화세미나, 표준기술특수문제세미나
* 전공 관련 일반/특수대학원의 기존개설 과목 중 이수 인정과목 내에서 선택
- 일반대학원 : 3학점 2과목
-
특수대학원 : 2학점 3과목 |
|
|
공통과목
|
|
현대국가와 행정 |
본 과목에서는 행정학에 대한 학문적 기초를 다지는데 의의가 있다.
행정을 국가라는 맥락에서 이해하고 국가란 무엇이며 현대국가는 행정에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에 대하여 탐구한다. |
현대사회와 정책 |
본 과목에서는 정책 결정과 집행 및 정책 평가에 관련된 기초 개념과 이론들을
종합적으로 학습한다. 또한 정책학의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이러한 개념이
현실의 정책을 이해하는데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를 살펴본다. |
정보사회와 정책 |
본 과목에서는 공공부문 연구 및 실천에 필요한 컴퓨터 이론과 정보정책, 기술,
정보시스템 개발, 정보사회 등에 대하여 배운다.
특히 행정 정보화 및 국가 간의 데이터 통신 등을 논의함으로써 정보사회에 대한
현실적 대응력을 배양하는 데 초점을 둔다. |
조사방법론 |
본 과목에서는 행정현상을 분석함에 있어서 어떻게 문제를 구성하고, 조사 설계를 하며,
구체적으로 이에 대한 자료수집 활동은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에 대한 이론과 방법들을 학습한다. |
논문작성법 |
본 과목에서는 석사학위 논문작성에 필요로 하는 체계와 논문작성 시 착안사항,
주제별 논문 작성의 목적과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문헌연구방법과 실증적 조사연구의 차이점과 논문작성 시 활용방안을 사례중심으로 학습한다.
|
전공필수
|
|
표준정책론 |
본 과목에서는 표준의 개념과 구조, 사회적 양상 등을 학습하고 이것이 사회과학적 시각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살펴본다.
이를 통해 학생은 표준의 공공재적·복합재적 성격을 이해하고 우리 사회에 어떤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학습함으로써 바람직한 표준정책의 접근방향에 대한 이해를 기대할 수 있다. |
미래사회와 표준 |
본 과목에서는 가능성 있는, 그리고 더 나은 미래를 연구하는 미래학을 기반으로 우리 미래사회와 표준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함으로써 그 안에서 표준이 가지는 의미와 상호작용성, 그리고 사회 변화에 대응하는 전략적 시각과 인사이트를 획득할 수 있다. |
표준과 산업경제 |
본 과목에서는 산업과 경제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표준이 우리 사회의 산업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예견되는 문제를 검토하고, 이를 해소할 수 있는 이론적·실질적 접근을 통해 학습함으로써 표준에 관한 사회문제 해결력을 제고한다. |
ICT 융합표준연구 |
본 과목에서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응하는 ICT에 관한 개괄적인 학습을 기본으로 하며, ICT융합에 관한 여러 이슈 내에서 표준에 관한 이공학적 부문에 대한 주요 논점을 점검하고 이론적으로 학습한다. |
국제표준의 이론과 실제 |
본 과목에서는 국제표준에 관한 이론적 논의들을 종합 학습하며, 실제적인 문제들에 이를 접목할 수 있는 이론과 실무의 결합 학습이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세계에서 한국의 국제표준 경쟁력과 그 위상을 검토하고, 실제 문제 수요에 대응하는 여러 방안들에 대해 논의한다. |
표준과 기술혁신 |
본 과목에서는 기술혁신에 대해 이론적으로 학습하고, 표준의 특성과 구조를 중심으로 기술혁신에 미치는 영향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분석 및 논의한다.
이를 통해 기술혁신 사회에서 표준 전문가가 가져야 할 인사이트와 역량을 함양한다. |
전공연구
|
|
표준전공연구 |
본 과목에서는 참여자의 관심분야에 대한 세부연구주제를 지도교수와 함께 심화 학습함으로써 학위과정 중의 학습내용을 갈무리하고 습득한 지식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양질의 학위논문을 작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
표준산학연구 |
본 과목에서는 이론적 강의만으로는 해소할 수 없는,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업무와 과정들에 대하여 산학연계 프로젝트를 통해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
전공
|
|
산업표준화세미나 |
본 과목에서는 산업 분야에서 이루어지는 표준화 활동에 대한 실무적인 논의를 중심으로 다루며, 최근 사례와 시사점을 검토하고 토의함으로서 산업표준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고 현장에 투입 가능한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
표준기술특수문제세미나 |
본 과목에서는 표준에 관한 기술적인 문제들을 최근 사례들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토의하는 세미나를 진행하여 현장에서의 문제의식을 제고하도록 한다.
또한 다양한 사례중심 논의를 바탕으로 함의를 도출하는 훈련을 통해 문제해결력을 향상한다. |
본인선택과목 |
해당 과정을 수료하고자 하는 자는 본인의 선택전공에 따라 본교 일반대학원 또는 특수대학원에 기존 개설 과목 중 이수 인정과목 중 일정 이상의 과목을 수강하여야 한다.
- 일반대학원 과목 : 3학점 개설과목 2개 이상
- 특수대학원 과목 : 2학점 개설과목 3개 이상 |
|